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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 3분기 매출·영업이익 역대 최고… 해외궐련사업 크게 성장

"해외궐련사업 현지완결형 사업체계 고도화 통해 3분기 역대 최고 매출과 영업이익"

 

KT&G(사장 방경만)가 본업 중심의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중심 성장 전략을 통해 역대 최고 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동시에 달성했다.

 

이에 올해 연간 실적 전망을 상향 조정한다고 6일 기업설명회에서 발표했다.

 

KT&G의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1조 8,269억 원, 영업이익은 4,653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11.6%, 11.4% 증가한 수치이며, 특히 분기 영업이익은 수익성 극대화 전략으로 5년만에 최고치를 갱신했다.

 

이러한 실적 호조 속에 KT&G는 연간 매출, 영업이익 가이던스를 기존 5∼7%, 6∼8% 성장에서 각각 '두 자릿수 성장'으로 상향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담배 사업 부문 매출액은 1조 2,323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7.6% 증가하며 분기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고, 영업이익은 3,718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 성장했다.

 

특히, 해외궐련사업은 중앙아시아, 중남미, 아태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 수량 성장과 전략적인 단가 인상 효과로 3개 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해외궐련사업 3분기 매출은 5,242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4.9% 증가하며 분기 사상 최초 5,000억 원을 돌파했고, 영업이익과 수량 역시 각각 22.4%, 12.8% 올랐다.

 

이어 궐련 및 NGP(Next Generation Products, 전자담배)를 포함한 국내 담배 사업은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도 압도적인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했으며, 해외NGP사업은 디바이스 신규 버전 출시 효과 등으로 디바이스와 스틱 판매량이 동시에 증가했다.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 사업 부문은 고수익 위주로 채널 포트폴리오를 재편하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6.8% 감소한 3,598억 원을 기록한 반면, 마케팅 비용 효율화 등 수익성 중심의 전략을 통해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9% 성장한 715억 원을 기록했다.

 

앞서, KT&G는 지난 9월 미국 Top-tier 담배제조사 Altria와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는 포괄적 MOU를 체결하고 'Another Snus Factory(ASF, 북유럽 니코틴 파우치 회사)' 공동 인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양사는 오는 12월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고 2026년에는 니코틴 파우치 사업의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방경만 KT&G 사장은 올해 9월 CEO Investor Day에서 초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동시에 극대화하는 '주주환원 배분 원칙'을 공개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 총 주주환원율 100% 이상 이행 ▲ 배당 성향 50% 이상 유지 ▲ 배당수익률 마지노선 설정 ▲ 장기적 내재가치 대비 주가 저평가 판단 시 연중 자사주 탄력적 매입 등이 골자다.

 

이를 위해 KT&G는 보유 부동산 등 비핵심자산 유동화를 통해 마련한 재원으로 2,600억 원 규모의 추가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지난달 28일 완료했다.

 

또한, 올해 연간 주당배당금 최소금액을 전년 대비 600원 오른 6,000원으로 설정하는 등 '주주환원 배분 원칙'을 충실히 이행 중이다.

 

이상학 KT&G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해외궐련사업의 현지완결형 사업체계 고도화를 통해 올해 3분기 역대 최고 매출과 영업이익을 동시에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모던 프로덕트와 NGP 중심으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본업 경쟁력을 강화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정희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