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올리브영이 올해 상반기 오프라인 매장의 외국인 매출 비중이 26.4%를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뉴시스와 CJ 측에 따르면, 엔데믹이 시작된 2023년 상반기까지 한 자릿수였던 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장의 외국인 매출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며 올해 2분기 들어서는 사상 처음으로 30%까지 확대됐다.
외국인 매출 비중은 글로벌택스프리(GTF) 서비스를 통해 부가세를 환급 받은 외국인 매출을 기준으로 한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10명 중 8명은 올리브영을 찾고 있다. 한국관광데이터랩 집계에 따르면 올해 1~5월 약 720만6700명이 한국을 방문했는데 같은 기간 올리브영에서 구매한 외국인 고객 수는 596만2700여명으로 80%를 넘었다.
올리브영은 서울 명동·홍대·강남 등지와 부산, 제주 등 전국 110여개 매장을 '올리브영 글로벌관광상권'으로 지정해 특별관리 중이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외국어 가능 직원을 배치하고 상품명과 다양한 프로모션 정보를 영문으로 병기해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여권을 지참한 외국인이 1만5000원 이상 구매하면 세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결제하는 '부가세 즉시환급'도 주요 매장에서 시행 중이다.
이달 초 개점한 '올리브영 센트럴 강남 타운'은 외국인 고객을 위한 '퍼스널 쇼퍼 서비스'를 도입했다.
글로벌 여행 예약 플랫폼을 통해 사전 예약하면 45분간 매장 안내부터 상품 소개, 구매 상담까지 제공한다. 각 고객의 피부, 두피, 퍼스널 컬러 진단을 바탕으로 1대 1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올리브영의 지역 특화매장도 외국인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옥 디자인을 적용한 '경주황남점'이 있는 경북 경주시와 부산 해운대 등은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세 자릿수 이상 외국인 매출이 증가했다.
송원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