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상용화 목표 시점을 2025년에서 2028년으로 조정한 가운데, 서울시는 이러한 변화를 반영한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시범 운항 준비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정부는 미국과 유럽, 중국 등을 중심으로 UAM 기체 개발이 추진되고 있으나 국제기관 인증 지연으로 인한 기체 양산이 늦어져 상용화 목표를 2028년으로 순연했다.
시는 이행 전략 구체화를 통해 지난해 발표한 S-UAM 비전을 이어가며 민간 주도 시장 형성을 위한 준비를 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서울 및 수도권 UAM’ 사업은 국내 상용화 수준과 직결되는 만큼, 시는 정부 정책 조정과 글로벌 환경 변화에 맞춰 UAM 도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사업 단계를 압축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향후 2~3년 내 국제 인증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빠르게 기체를 도입해 즉시 조기 상용화할 수 있도록 작년 11월 'S-UAM 미래 비전’에서 내놓은 '실증-초기-성장-성숙’ 4단계 사업 전략을 ‘초기 상용화-성장-성숙’ 3단계로 재정립했다. 이는 실증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다. 실증 단계와 초기 단계라고 구분을 하지 않고 국토교통부의 실증과 서울시의 실증 후 빠르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합친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수도권 UAM 시범사업 추진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해 내년을 목표로 주요 노선과 운영체계 등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주요 노선은 한강을 중심으로 설계되며, 기체가 최종 인증을 받는 즉시 한강 상공에서 바로 시범 운항을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된다.
한강을 중심으로 노선을 구체화하는 이유는 방해물이 적고, 도심과 부도심 및 공항 지역 접근성도 뛰어나며 높은 관광 수요와 뚜렷한 운항사업자 참여 의지 등 UAM 시장성과 안전성을 갖추고 있는 구간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시는 향후 대통령실이 용산에서 청와대로 이전하면 한강 상공 횡단 등 공역 활용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시는 안전한 운항 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버티포트 안전 확보 등 운영체계 완비 및 실시간 위험도 감시 체계와 비상 대응 매뉴얼을 갖추고, 2027년까지 안전성과 소음에 관한 시민 수용성 조사와 영향 분석을 선제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수도권 지자체와 공동 시범사업 준비는 상용화 이행력을 높이는 중요한 축이므로, 시는 인천시와 ‘수도권 UAM 시범사업 추진계획 수립 용역’에 공동 착수하고 수도권 차원의 거점 네트워크 및 통합 운항체계를 사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수진 서울시 미래첨단교통과장은 "UAM 사업에서 선도자가 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수도권 UAM 환경은 향후 상용화 추진 시 매력적인 시장 잠재력을 가진 지역"이라며 "수도권 주요 거점이 30분 이내로 묶이는 입체 교통망이 구현된다면 국내 UAM 대중화 및 산업 생태계 조성의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도 “한강 노선의 기회를 극대화하고 수도권 협력으로 이행력까지 높인다면 UAM 상용화는 빠르게 현실화될 것”이라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UAM 시대를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심민섭 기자








